콜라비 블로그 :: 협업툴 collabee

우리가 알지 못했던 멀티태스킹의 진실 본문

직장인을 위한 팁

우리가 알지 못했던 멀티태스킹의 진실

콜라비팀 2016.07.21 11:55

멀티태스킹을 강요하는 세상

1년 동안 생성되는 정보량을 영상으로 환산하면, 한 사람이 쉬지 않고 4700만 년 동안 시청할 수 있는 분량이다. 우리는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메신저, SNS, 메일, 유튜브 등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채널도 점점 늘어나, 페이스북에 새로 올라온 뉴스피드를 확인하면서 메신저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넘쳐나는 정보와 알림에  우리는 멀티태스킹을 강요받고 있다.



멀티태스킹은 뇌를 혹사시키는 일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많은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뇌는 한 번에 하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만약 음악을 들으며, 메신저에 대답을 하면서 레포트를 작성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우리의 뇌는 빠른 속도로 음악에 1, 메신저에 1, 레포트에 1번씩 각각의 자극에 인식과 사고의 과정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뇌에는 과부하가 걸리고 멀티태스킹이 일어나는 동안 뇌 속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촉진되어, 뇌에 자극을 주고 사고를 방해하여 논리력, 추리력 등의 뇌 기능을 떨어뜨리게 된다.


영국의 서섹스대 연구팀은 다른 전자기기를 동시에 쓰는 멀티태스킹을 하도록 한 뒤, 그것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피실험자들의 전방 대상 피질 크기가 줄어든 것이 확인되었으며 이 손상은 영원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전방 대상 피질은 잠재적 문제 해결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머릿속의 정보들을 모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역할을 한다. 소위 말하는 통찰력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생하는 부분이다.

멀티태스킹은 인식과 대응을 짧은 시간에 반복함으로써 전방 대상 피질이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줄어들게 만들어 통찰력과 창의력을 잃게 하는 것이다. (참고 : Autopilot: The Art and Science of Doing Nothing)


우리의 뇌는 멀티태스킹을 잘할 수 없도록 만들어졌다. 사람들이 멀티태스킹을 수행할 때, 실제로는 단지 한 가지 일에서 다른 일로 매우 빨리 전환할 뿐이다. 그리고 그들이 매번 멀티태스킹을 할 때마다 인식의 비용이 든다

- MIT 뇌신경학자 Earl Miller


11분에 한 번씩 알림으로 방해



캘리포니아대학의 글로리아 마크와 빅터 곤잘레스 연구팀은 한 투자회사의 정보기술 담당 사무직 근로자 36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직장에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분 단위로 기록하고 연구했다. 그 결과 연구 대상자들은 평균 11분에 한 번씩 이메일, 메신저 알림, 전화 등에 의해 주의력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원래 하던 일에 다시 집중하기까지는 놀랍게도 평균 25분이나 걸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시 말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전혀 없는 환경에서 일하고 있었던 것이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

메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메일에서 메신저로 이동하게 되면서, 우리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한 번에 하나씩 집중하며 일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1. To Do List를 작성하자.

To Do List(할 일 목록)을 만들고 중요도와 마감일을 기준으로 최우선 과제 2~3개를 정한다. 중요하고 먼저 처리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어떤 일에 집중해야 할지 알 수 있다.


2. 메신저 알림을 끄고 특정 시간을 정해 확인한다.

하루 일과 중 특정한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만 알림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한다면, 다른 방식으로 당신에게 연락할 것이다.


3. 이슈별로 정보를 분류하여 처리한다.

메신저는 채팅창 내에 여러 이슈들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슈별로 정보를 분류하여 관리하면 하나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집중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4. 때때로 뇌에 휴식을 준다.

생각을 멈추면 활성화되는 뇌 부위, '초기화 망'이 활성화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다른 사람 얼굴을 빠르고 정확하게 기억해 내고 창의력이 필요한 과제의 점수도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잘 쉬는 것은 다시 집중하기 위한 하나의 초석이 될 수 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