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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찰

마케팅에서 퍼소나가 필요한 이유

콜라비팀 2016.01.10 18:40

<퍼소나의 필요성>

사람들은 누구나 '사용자'입장에서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머리속에 있는 '사용자' 각자 다른 사람입니다. 나이, 성별, IT숙련도, 관심, 일하는 방법과 flow.. 모두가 다르죠. 그래서 우리는 각자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한다고 말하지만 서로 다른 의견을 밖에 없습니다


가령, 일본 여행에 관한 앱을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타겟은 20-30대 직장인, 스마트폰을 자주 쓰는 사람들. 여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이런식의 타겟 안에서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사용자'는 굉장히 다양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Target A : 김수연. 20살. 여자. 대학생. 인문학 전공. 용돈 한 달 30만원. 스마트폰 통신비 한달 4.5만원. 무제한 3g 요금이라 데이터는 맘껏. 트렌드에 밝지 않지만 여행광. 국내 유명지는 혼자 여행을 다 다녀왔으며, 알바 후 첫 해외여행으로 일본으로 떠날 준비 중. 최근 일본에 대한 여행정보에 관심이 많다.


Target B : 강경준. 35살 남자. IT업계 종사자. 과장. 결혼해야하는데.. 해외여행은 많이 다녔다. 그래서 체험정보가 꽤 많다. 스마트폰 통신비 한달 6.5만원. LTE 6GB. 패션에 둔감. TV도 잘 안봄. 집에가면 늘 인터넷. 일본 여행관련 카페에서 주로 정보를 주는 사람. “대단하다”는 한 마디에 뿌듯. 인정받는 느낌. 나도 가고 싶지만 휴가를 길게 쓰기도 눈치보이고.. 돈도 모아야 한다.


위 두 사람은 애매하게 잡았던 위 타겟에 모두 포함됩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완전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관심사도 다르고. 서로 고민의 포인트도 다르죠. 김경준씨에게 일본 여행 정보가 많은 App이 의미가 있을까요? 










1. 사람으로 정의되는 사용자

퍼소나는 이런 '사용자' 사람으로 명확하게 정해줍니다. 각자가 생각하는 사용자가 아니라, 우리가 타겟으로 하는 사람들을 대표하는 명의 사람을 목표로 하여 서비스와 마케팅이 나아갈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라고 있어요. 이로인해 소모적인 논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그럼에도 하고 사람이어서는 안되는

이런 사람의 사용자는 많은 오류를 품고 있습니다. 같은 타겟 안에 있더라도 일하는 방식이나 사고 방식, 그에 따른 니즈가 많이 다를 있어요. 그래서 퍼소나는 항상 그룹군을 형성해야 합니다. 그룹군별 대표하는 퍼소나를 가지 형성하여, 메인타겟에서 놓칠 있는 부분들을 메워 나가는 거죠

메인 퍼소나의 이름이 '철수'라고 한다면, 철수는 결코 없는 니즈를 가진 '영희' 나머지 부분을 메우는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철수와 영희의 니즈만을 바라봐야 합니다. 이런 그룹군은 최대 5 내로 잡아야 하며, 이는 너무 다양한 니즈를 수용할 없는 스타트업(사실은 모든 서비스) 숙명이라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퍼소나>

퍼소나는 사실 우리의 사용자는 이럴 것이다라고 내리는 가설입니다. 가설이기 때문에 틀릴 있어요. 퍼소나를 작성한 것이 우리의 사용자라고 굳게 믿고 있다면 퍼소나는 죽은 퍼소나가 됩니다

같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시간이 흐르면 감정이 바뀝니다. 니즈도 변하구요. 가령, 연애 초기의 그녀에게 느끼는 감정과 1 후에 느끼는 감정이 같을 수가 없듯이 말입니다

우리는 이런 변화들, 혹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캐치하여 퍼소나에 반영해야 합니다. 퍼소나가 실제 타겟과 같은 흐름을 타고 변화하지 못하면 우리는 과거의 니즈에 메여 잘못된 서비스를 만들거나,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마케팅을 펼치게 것입니다










<콜라비팀의 타겟 퍼소나 = 스타트업>

콜라비팀은 스타트업을 명확하게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이끌고 계시는 여러분들께, 콜라비팀의 미국 컨설팅펌 출신 컨설턴트를 파견하여,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직접 들어보고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려고 합니다. 꼭 콜라비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아닐 수 있습니다. 콜라비팀이 분석한 모든 협업툴을 대상으로 여러분께 꼭 맞는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이 컨설팅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여러분의 실제 어려움을 듣고 저희 제품을 더 나은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실행하는 부분입니다. 편하게 아래 주소로 연락주세요. 

무료 컨설팅 신청 : askus@collab.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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