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블로그 :: 협업툴 collabee

[스타트업 컨퍼런스] 콜라비팀 B Dash Camp 오프더레코드 본문

콜라비팀 이야기

[스타트업 컨퍼런스] 콜라비팀 B Dash Camp 오프더레코드

콜라비팀 2016.03.11 12:16

안녕하세요! 콜라비팀입니다.

3 3일부터 4일까지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B Dash Camp 2016 Spring in Fukuoka 참여할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B Dash Camp 일본의 인터넷, IT, 금융계 대기업, 대규모 기관과 투자 합자 회사인 B Dash Ventures 주최하는 포럼입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CEO, 대기업 관계자의 연설을 들을 있는 기회는 물론, 스타트업 피칭 대회, 자유로운 네트워킹 시간까지,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대받은 기업만 참가할 있는 B 행사인데, 감사하게도 콜라비팀은 MashUp Angels 통해 초대를 받아 후쿠오카에 다녀왔습니다!

행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지난 포스트인 [스타트업 컨퍼런스] 콜라비팀 B Dash Camp 참가 후기 참고해주세요 :)

[D-1: 가자, 후쿠오카로!] 

콜라비를 대표해 떠난 후쿠오카 원정대, 요한과 헬레나. 

콜라비 다국어 버전, 영문, 그리고 일본어 리플렛, 데모비디오, 스피치, 강력한 멘탈과 콜라비에 대한 애정을 꼼꼼히 챙겨 출발.

멋진 후쿠오카 야경이 반겨주었어요.곤니치와!

도착 후, 다음 날 있을 B Dash Camp를 위해 파이팅 하는 마음으로, 맛있고 든든한 스키야키를 먹고 에너지를 충전했습니다.

[B Dash Camp Day 1]

드디어 B Dash Camp 첫째 , 오후 12시에 점심 식사와 함께 시작하는 B Dash Camp 행사가 개최된 후쿠오카 힐튼호텔로 향했습니다.

콜라비팀 준비 완료!

B Dash Camp 오프닝 이벤트는, WealthNavi, Soracom, UZABASE 업계에서 성공한 스타트업의 CEO 분이 패널로 참여하신 세션이었습니다.해 B Dash Camp의 주제는 '변화'. IT 스타트업들이 특히나 예민하게 귀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죠. 패널 분들께서 '변화'에 대해 가진 생각을 공유해 주시고, 객석에서 질문도 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오후에는 기업 성장, 인스타그램 사업, 모바일 트렌드, 인도 투자 등에 대한 다양한 세션들도 열려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광범위한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기회여서 의미 있었던 것 같아요.

B Dash Camp 회사와 투자사가 보다 수월하게 네트워킹 있도록 Connecting Service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브레이크 타임, 런치, 디너파티 시간에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있었습니다. B Dash Camp 스태프, Guest Connector에게 Connecting 요청하면, 직접 찾아가기도 하고, 이메일을 통해 연결해주기도 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네트워킹에 중점을 런치, 디너파티 시간을 넉넉히 잡아두었다고 합니다. 자유롭게 네트워킹 있는 시간 동안, 많은 분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도 먹고, 인사도 나누고, 명함도 주고받을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절대 먹으러 온 게 아닌데, 음식은 맛있었다는

개별적으로 부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많이 아쉬웠지만, 네트워킹을 통해 만난 다른 스타트업 관계자분들은 물론 투자자분들께 리플릿이나, 콜라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콜라비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 먼저 다가갈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적극적으로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어요. 전반적인 일본 VC에 대한 성향부터, B Dash Camp 자체의 특징까지, 개인적으로도 많은 조언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첫날 행사가 마무리되어갈 무렵, 콜라비의 요한 대표님은 둘째 날 있을 Pitching Session을 위해 리허설에 참석하셨어요. 5분간 진행될 다음 날의 스피치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해온 요한! 음향기기도, 스피치 내용도 점검을 하고, 공지사항도 새겨들었습니다. 두근두근. 그렇게 첫째 날은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순식간에 지나가버렸답니다. 하루인데도 참 많은 일이 있던 것 같아요. 

[B Dash Camp Day 2]

어느새 B Dash Camp의 둘째 날이 밝았습니다!

아침부터 움직여 일찍 행사장에 도착했어요. 콜라비팀뿐만 아니라 모든 참가자분들께서 행사 준비로 인해 매우 바빠 보이셨습니다. 

오전 10시 정각 땡! 바로 Pitching Session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리아 타임'은 적용 안되는 칼 같은 타이밍. 콜라비팀을 포함해 치큐우, 9nine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총 18팀의 스피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콜라비팀은 8번째. 

드디어, 아바타를 연상시키는 파란 불빛에도 멋진 요한의 차례. 콜라비의 Problem Statement로 강력하게 시작한 요한의 스피치. 콜라비에 대한 정보, 특징과 강점을 잡은 포인트도 있었지만, 많은 분들께서 모르고 넘어가셨을 수도 있는 '집중'과 '알림'에 대해 고민해보실 수 있게끔 한 내용이었던 것 같아요. 이번 B Dash Camp의 Pitching Session를 통해 콜라비를 모르셨던 분들께 콜라비를 소개하고, 알고 계셨던 분들께는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요한의 스피치를 통해 콜라비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직접 찾아와 주신 분들도 계셨어요. 콜라비 많은 분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B Dash Camp 를 마치고] 

우선, 일본에서 주최되는 행사이다 보니, 일본어와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할수 있는 능력이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B Dash Camp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좋은 팁이 될 듯해요. 더욱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는 동기부여!

B Dash Camp, 글로벌, 특히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에게 좋은 기회인 같습니다. Guest Connects 통하거나, 직접 다가갈 있는 네트워킹 기회가 상당히 행사이기 때문에, 스타트업 간의 교류는 물론, 투자자들과도 직접적으로 소통할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가장 크게 배운 점은, 일본 시장 진출을 기획하는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 업과, 이미 진출에 성공하신 분들의 인사이트를 얻을 있었다는 점입니다. 조언을 주셨던 분의 말씀에 의하면, B Dash Camp 스타트업 행사에서 만나기 힘든 분들이 많이 참석하시는 행사라고 합니다. 그런 분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변화'라는 핵심 주제를 두고 기업과 최근 동향에 대해 알고 있는 직관에 대한 발표 세션들은 교육적인 요소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콜라비를 알릴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콜라비팀 또한 여러 방면에서 많이 느끼고, 배우고, 새롭게 다짐할 있는 시간이었어요. 앞으로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콜라비가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감사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