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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툴 이야기

스타트업 협업 길잡이

콜라비팀 2016.03.30 15:12

스타트업과 대기업은 기업의 크기, 문화, 상당히 많은 차이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협업에 있어,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가장 차이는 '체계' 있다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해온 바탕을 기반으로, 이미 협업의 체계가 자연스레 자리 잡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의 대부분이 그룹웨어 통일된 채널을 사용하고, 동료 혹은 상사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프로세스가 구체화되어있죠. 하지만 새로운 시작을 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가 전혀 잡혀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크게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인원수가 적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문제가 없어 보일 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체계화의 필요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다.
셋째, 이미 쌓인 업무가 많아서, 커뮤니케이션 채널 체계화에 쏟을 여력이 없다

이럴 경우,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가장 접근성이 높고, 익숙한 방법으로 협업하기 시작합니다. 보통, 까톡과 같은 메신저를 선택하죠. 더욱 다급한 경우, 옆에 있는 동료를 붙잡고 면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익숙한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에, 무심코 협업에도 사용하기 시작한 실시간 메신저로 인해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될까요?

우선, 메신저의 특성상 대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대화 내용이 섞이게 되고, 그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콜라비팀이 직접 협업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확인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디자이너, 마케터, 기획자, 그리고 개발자가 함께 일을 해야 합니다. 일단 모두가 까톡 아이디를 보유하고 있으니, 단체까톡방을 만들어 대화하기 시작합니다. 업무에 대한 대화가 진행되어가면서, 대화에 참여한 인원들이 개인의 의견을 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초안 파일을 전송합니다. 어느새, 화제는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의견보다 디자이너의 초안에 대한 의견들로 변경되었습니다. 기획자, 마케터는 개선 방향에 대한 좋은 의견들을 제시합니다. 개발자는 프로그램 개발에 있는 어려움을 이야기합니다. 모두가 기억해두어야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지만, "까톡방에 있으니까"라는 이유로, 별도로 저장해두지 않습니다. 열띤 논의를 진행하다 보니, 어느새 점심시간. 누군가가 "오늘은 먹지?"라는 말을 던집니다. 다시 한번, 대화의 주제는 변하게 됩니다. 심지어 업무와 전혀 무관한 일상적인 내용으로 말이죠

이처럼, 메신저가 주가 되는 체계화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로 인해 중요한 히스토리를 유실되게 가능성이 많습니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점은, 빠르게, 끊임없이 흘러가는 커뮤니케이션 플로우를 가진 메신저의 경우 '이슈,' 혹은 명확한 주제를 구분짓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구분 지을 새도 없이, 이미 스크롤을 수십번 해야 닿을 있는 곳으로 사라져버리는 경우가 빈번하죠.

'슬랙' 이런 부분들을 '채널' 해결하려고 합니다. 채널을 통해 이슈를 구분 지어 공유하자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 행태를 보면, 채널을 이슈별로 관리하는 일에는 생각보다 난관이 많습니다. 슬랙의 채널이란, 일종의 단체 대화방이기 때문에, 이슈마다 모두 별도의 단체 대화방을 개설하게 되면 넘쳐나는 단체 대화방의 관리가 어려워만지죠. 이런 부분들은 메신저 플랫폼의 태생적인 특성이라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리콘밸리의 많은 스타트업들 역시, 슬랙과 같은 메신저형 협업툴과 콜라비와 같은 히스토리 관리형 협업툴을 함께 사용하곤 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인지하지 못하는 스타트업도 많을뿐더러, 인지를 하더라도 해결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으시곤 합니다. 콜라비는, 이러한 고충을 덜어드리고자 하는 협업툴입니다. 스타트업이 협업하는데 있어, 가장 필요하고 실천하기 어려운 Organizing 체계적으로 도와드립니다. 이슈 기반의 협업툴이기 때문에, 이슈별로 논의할 있는 자연스러운 프로세스를 만들어주게 되죠. 이슈별로 관련된 모든 히스토리, 그리고 결과물까지 한눈에 보실 있기 때문에, 히스토리 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하실 있고, 정보 유실을 방지하실 있습니다

굳이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체계화를 위해 애쓰지 않아도, 이슈별로 나누어 논의 있게끔 하는 콜라비 사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구체화시키실수 있습니다. 혹시, 콜라비 사용을 시작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에 접근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콜라비는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바로 협업 컨설팅 서비스인데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해, 더욱 많은 분들께서 협업을 보다 쉽고, 즐겁게 하실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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